[면접대비시사용어] 대구스피치학원 스피치대통령이 알려드리는 2014년 상반기 준비! 시사용어 익히기 32

 

취업준비를 하는 취업준비생들을 위한 면접대비시사용어!

이제 앞으로 2014년도 상반기를 준비하는 지원자들에게

미리미리 시사용어에 대한 정보들을 드리기 위해

대구면접학원 스피치대통령에서 준비하였습니다.

 

시사용어를 기본적으로 알고 있다면 자소서 준비시 또는 면접시, 훨씬 유리하겠죠!?

 

! 지금부터 스피치대통령이 알려드리는 면접대비시사용어를 머리 속으로 쏙쏙! 집어 넣어보자구요!

 

거대과학(巨大科學)

 

빅사이언스.

원자력과학과 같이 원자물리학·기계공학·전자공학·화학공학 등 여러 분야에 걸쳐 있고 거액의 연구비와 막대한 연구요원을 수요로 하는 신흥과학.

 

통신위성 등 우주개발, 초음속 대형 여객기의 개발, 초대형 전자계산기, 핵융합발전 등 과학의 생산력이 비약적으로 발전하면서 여러 분야에 생겨나고 있는 응용과학을 말한다.

 

거래량회전율(去來量回轉率)

 

당일의 거래량 규모를 기준으로 상장주식수가 연간 몇 회전을 하고 있는가를 나타낸 것을 말한다.

 

증권시장 개별종목의 회전율과 전체시장의 회전율로 나눌 수 있다.

 

개별종목의 거래량 회전율은 일간, 주간, 월간 또는 연간의 거래량을 상장주식수로 나눠 산출한다.

 

전체시장의 거래량 회전율은 당일의 거래량에 매매거래 일수를 곱해 연간 거래량으로 환산한 것인데, 회전율이 100% 이상이면 시장이 과열되고 20% 이하면 주가가 바닥수준을 나타내는 침체장으로 해석한다.

 

 

거부권(拒否權 Veto)

 

일반적으로 의회를 통과한 법률에 대해 국가원수가 동의하는 것을 거부함으로써 법률 성립을 결정적 또는 잠정적으로 저지하는 권한.

 

미국 대통령이 갖는 거부권이 대표적인 예다.

 

우리나라에서는 19887월 국회에서 통과시킨 국정조사법과 국회증언감정법에 대해 노태우(1932~)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 바 있다.

 

국제법에서 말하는 거부권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미국·러시아·영국·프랑스·중국 등 5개 상임이사국이 갖는 특권적 표결권(表決權)을 가리킨다.

 

안전보장이사회의 결정은 절차사항을 제외하고는 5개 상임이사국 전부를 포함한 9개 이사국의 찬성을 필요로 하는데, 상임이사국 중 1개국이라도 반대투표를 하면 결의가 성립되지 않는다.

 

 

여러분! 다가오는 2014년 상반기에는 모두 성공취업을 기원하며!

대구스피치학원 스피치대통령에서 면접대비시사용어를 알려드렸습니다.

시사용어 꾸준하게 올려드릴 텐데~! 꼭 유용하게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늘 대구면접학원 스피치대통령은 여러분을 응원하겠습니다.

오늘의 시사용어들을 기억하셔서,

취업준비에 좋은 선물이 되길 바랍니다!

 

 

 

Posted by 스피치대통령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