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7) 전달력있는 목소리로 디자인하라 2

 

박지선 원장의 스피치대통령 만들기

 

스피치대통령
박지선 원장

 

(57) 전달력있는 목소리로 디자인하라 2

 

<지난 호에 이어>
2. 강조할 부분을 찾아라.
스피치를 할 때에는 강약을 조절해서 말해야만 내용을 조금 더 생생하게 전달할 수 있다. 따라서 문장이나 구절마다 적절한 의미를 담고 있는 적당한 단어를 말할 때에는 의식적으로 강조해서 읽거나 말하는 것이 의미 전달력을 높일 수 있다.
예를 들어 ‘제가 대학생활에서 가장 뜻깊게 보낸 일은 아프리카를 네 번 다녀온 일입니다’라는 문장을 읽을 때, 그냥 평이한 어조로 문장을 읽는 것보다 ‘아프리카를 네 번 다녀온 일’이라는 구절을 강조해서 읽는다면 듣는 사람들에게 강조하고 싶은 부분을 쉽게 전달할 수 있다.


3. 습관적인 말버릇을 고쳐라.
사람은 누구나 자신만의 말버릇이 있다. 이런 말버릇은 가족이나 친구들처럼 편안한 사람들과 대화하는 자리에서는 발견하기 어렵다. 그러나 중요한 자리, 특히 면접에서 극도의 긴장감 속에 스피치를 하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무의식중 말버릇이 많이 나온다.
예를 들어 긴장된 상태에서 말할 때마다 습관적으로‘그리고’,‘근데’,‘어, 그, 저’,‘그러니까’등 말하려는 내용과 전혀 관계없는 단어를 말한다면 이것은 반드시 고쳐야 할 말버릇이다. 특히 이런 말버릇을 많이 사용하면 내용이 지루하고 듣는 사람으로 하여금 말하는 이가 준비가 부족했다는 느낌을 주게 한다. 따라서 면접시 스피치에서는 이러한 말버릇을 반드시 고쳐야 한다.

 

모든 사람이 아는 바이지만 면접 시에는 크고 아름다운 목소리를 낼 수 있어야 한다. 면접관은 작은 목소리를 가진 지원자와 크고 힘찬 목소리를 가진 지원자를 비교할 수밖에 없다. 답변에 대한 면접관들의 집중도가 떨어지는 것도 당연한 수순이다.
이 칼럼을 읽는 모든 취업 준비생들이 좋은 목소리를 만들어서 자신만의 자신감 있는 스피치를 완성하기를 바란다. 그렇다면 하반기 면접에서 분명 승산이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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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전달력있는 목소리로 디자인하라 1

 

 

박지선 원장의 스피치대통령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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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지선 원장

 

(56) 전달력있는 목소리로 디자인하라 1

 

하반기 공채 채용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지금, 면접을 앞둔 취업준비생들은 면접 준비로 바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을 것이다.
그런데 대부분의 지원자에게 면접 준비를 어떻게 하느냐고 물으면 하나같이 직무면접과 인성면접을 중심으로 준비한다고 한다. 더 정확하게는 직무면접과 인성면접에서 할 말의 내용을 준비하는 데에 모든 신경을 쏟아 붓고 있다. 하지만 말의 내용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바로 면접 시 지원자의 목소리다.
면접 시에는 크고 아름다운 목소리를 낼 수 있어야 한다. 예전에 1:1 면접 레슨을 도와준 친구가 있는데 그 친구의 경우에는 스펙도 좋고, 대학교 생활의 에피소드도 다양했다. 그런 경험을 바탕으로 대부분의 면접 질문에 조리 있게 답변하는 편이었다. 하지만 목소리가 워낙 작고 힘이 없다 보니 전달력이 약한 것이 문제였다. 특히 다른 지원자들과 함께 단체 모의면접을 볼 때, 작은 목소리 때문에 주눅이 들어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았었다.
사실 우리가 면접 시 목소리에 신경 써야 하는 이유는 바로 다대다 면접 때문이다. 다른 지원자들과 함께 면접을 보러 들어갔을 경우, 자신보다 크고 힘찬 목소리를 가진 지원자가 옆에 있다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 면접관은 작은 목소리를 가진 지원자와 크고 힘찬 목소리를 가진 지원자를 비교할 수밖에 없다. 답변에 대한 면접관들의 집중도도 떨어질 것이다.
이처럼 어떻게 보면 면접 시 가장 중요한 요소인 목소리. 오늘은 이런 목소리를 잘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주겠다.

 

1. 자신의 말 속도를 파악해라.
말의 속도에 따라 사람의 성격이 드러나게 된다. 특정 문장을 녹음한 다음 자신의 귀로 직접 음성을 들어보면서 속도가 빠른지 느린지를 파악해 보자. 말의 빠르기는 적당한 속도를 내는 것이 좋다. 또, 시간을 정해 스피치를 실행해보는 연습을 하면서 시간에 따른 말하기 양을 측정한다.
<다음 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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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끝났다고 생각하지 마라. 이제 시작이다!

 

박지선 원장의 스피치대통령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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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지선 원장

 

(55) 끝났다고 생각하지 마라. 이제 시작이다!

 

최근 학생들과의 만남을 통해서 느낀 건 대부분 학생이 2013년 하반기 채용시즌이 마무리됐다고 생각한다는 점이다. 사실 지금 이 시기는 어떤 이들에게는 긴장되고 설레는 시기지만 어떤 이들에게는 힘이 빠지는 시기다. 하지만 아직 서류접수를 받는 기업이 많으므로 남은 동안 얼마나 성실하게 준비하느냐에 따라서 취업 성공이 가능하다. 지금부터 취업준비생들이 체크를 해야 할 사항은 바로 나만의 취업 다이어리를 만드는 것이다.
1. 채용공고를 기록하자.
취업사이트를 통해서 알게 된 채용공고들을 기록하되, 무턱대고 찾는 것이 아니라 가고 싶은 기업과 직무를 선택한 후 찾는 것이 더 많은 정보들을 얻을 수 있다.
2. 지원 현황과 결과를 기록하자.
지원하는 곳이 많다 보면 지원해두고도 결과가 언제 나는지 모르는 지원자들이 간혹 있다. 자신이 현재 어디에 지원했는지, 어떤 전형이었는지 기록해 두자.
3. 다이어리를 상세히 기록하자.
이것은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마치 일기를 쓰듯 형식이 따로 없이 자신의 느낀 점, 보완점 등을 자유롭게 기술하면서 자신의 장단점을 모색해 나가는 것이다.
4. 취업 Tip을 알자.
취업준비를 하는 학생들이라면 취업스터디는 강력히 추천한다. 스스로 발견하지 못하는 버릇이나 장단점들을 제삼자의 눈으로 봐주는 것은 분명 필요한 요소이다. 특히 질문에 대한 의도파악, 문장력, 말투, 버릇, 이미지 등 취업스터디를 통해 얻은 피드백과 다양한 취업 특강에서 알게 된 노하우를 미리미리 정리해 두는 것이 좋다.
5. 기업분석을 하자.
학생들과 모의면접을 하다 보면 자신이 가려는 기업을 잘 모르는 상태에서 면접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의외로 많다. 요즘에 인성면접을 많이 보긴 하지만 빠지지 않고 묻는 질문이 바로 직무와 기업에 관한 이해도 질문이다. 또 기업에 대해 공부하고 분석하는 과정에서 자신과 맞는 기업인지도 체크할 수 있다.
하반기 공채시즌이 끝났다고 생각하지 말고 바로 지금이 시작이란 생각으로 나만의 취업 다이어리를 적어가면서 다시 마음을 다잡을 수 있길 응원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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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지선 원장의 스피치대통령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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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지선 원장

 

(54) 손님의 권리

 

취업 합격을 위해 토익, 학점, 자격증 등 보이는 것에 대한 점수가 필요하지만 그 뿐 아니라 보이지 않는 마인드, 고객을 친절하게 대하는 서비스 마인드는 중요한 역량중에 하나로 꼽힐 수 밖에 없다. 이제는 어떤 직종에서 일하던지 서비스는 필수이기 때문이다. 사람은 누구에게나 인정받고 싶은 욕구가 있다. 더군다나 손님은 자신의 선택에 대해서 칭찬받고 보상받고 싶어 한다. 서비스제공자로서 그리고 주인의식을 가진 리더는 손님이 자신의 권리를 누릴 수 있게 도와줘야 한다.
오늘은 손님을 춤추게 하는 서비스 화법에 대해서 함께 이야기를 나누어 보자

1. 기억의 미덕
자신의 사업장에 손님이 찾아 준 것은 정말 감사하고 큰 축복이다. 손님의 성함을 기억해보자. 재방문 시에는 손님의 성함을 크게 불러드리자. 아마 손님은 대우받는 기분에 소중한 지인들과 다시 한번 더 방문하실 것 이다.
2. 시간을 보호 받을 권리
손님의 시간은 황금 중에서도 가장 비싼 보석이다. 손님이 기다리시거나 시간을 허비하지 않도록 예약 체크부터 예상 동선 서비스를 실시하자. 그리고 손님이 기다리셔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면 미리 말씀 드리는 것을 잊지 말자.
3. 소통하는 리더
단골 음식점의 맛이 달라져서 주방장이 바뀌었냐고 물어보자 회피하듯 더 좋은 주방장이 들어왔는데 맛이 달라졌을 리가 없다고 호언장담하는 사장님을 만났다. 그 순간 나는 나의 의견이 무시되는 느낌이 들어서 실망스러웠다. 손님의 의문사항이나 의견을 반영하자. 사업장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조금은 부담스러운 질문과 의견에도 답을 해드리는 기회를 피하지 않아야 한다.

이제 우리는 작은 상점에 들려도 서비스가 좋지 않으면 무언가 억울한 느낌이 드는 시대에 살고 있다. 뿐만 아니라 작은 서비스들을 평가하면서 가격을 무료로 홍보해주는 블로거 들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큰 드려서 홍보를 하는 것보다 한명의 손님을 만족시켜서 그들이 우리 사업장을 홍보할 수 있도록 진정한 서비스의 달인, 소문의 달인이 되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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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지선 원장의 스피치대통령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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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말의 씨, 말씨가 필요하다 2

 

<지난 호에 이어>
일반적인 인간사회에서 꼽는 실패한 자, 이기주의자, 정신병자들의 공통점들이 뭘까? 바로 그들이 사용하는 말이다. 특히 비난, 비판, 교만의 말이 그 원인이라고 한다. 취업 면접도 마찬가지다. 면접에서 이런 말씨를 쓴다면 절대 그들을 뽑고 싶지 않아질 것이다.
그렇다면 성공한 사람들과 면접에서 뽑고 싶은 사람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바로 멋진 말씨다. 그들은 긍정적인 단어들과 할 수 있다는 열정적인 말씨를 쓰고 있었다.
오늘은 하반기 채용을 준비하고 있는 취업준비생들에게 멋진 말씨를 알려주려고 한다.

질문 1. 회사에서 선배가 자신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을 직장동료에게 듣는다면 어떻게 할 것입니까?
<뽑고 싶은 지원자 응답> : 우선 선배가 왜 저를 좋아하지 않는지에 대한 원인을 찾으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조직에서의 인간관계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선배가 저를 좋아하지 않는 이유를 알고, 고칠 수 있는 부분은 고쳐나가며 선배와 대화를 통해 관계를 회복할 것입니다.
<뽑고 싶지 않은 지원자 응답> : 선배가 저에게 직접 말하지 않고 직장동료에게 저를 좋아하지 않는다는 말을 했다는 것은 기분이 상할 것 같습니다. 선배에게 저의 어떤 점이 마음에 들지 않는지 물어보고, 타당할 경우 고치고, 타당하지 않은 걸로 무작정 싫다고 하면 저 또한 선배의 그런 점이 좋지 않을 것 같습니다.

질문 2. 자신의 단점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세요.
<뽑고 싶은 지원자 응답> : 네, 저의 단점은 너무 신중하다는 것입니다.
<뽑고 싶지 않은 지원자 응답> : 네, 저의 단점은 의심이 많다는 것입니다.
취업준비생들 모두 뽑고 싶은 지원자의 멋진 말씨를 기억해 하반기 취업성공하길 기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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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말의 씨, 말씨가 필요하다 1

 

 

박지선 원장의 스피치대통령 만들기

 

스피치대통령
박지선 원장

 

(52) 말의 씨, 말씨가 필요하다 1

 

하반기 공채시즌이 시작됐다. 오늘도 많은 취업준비생은 면접준비로 바쁜 하루를 보내고 있을 것이다. 이에 발맞춰 최근 스피치대통령에서는 취업준비생들을 위한 다양한 면접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또 그와는 별개로 대학교의 취업캠프에서 면접관으로 교육하기도 한다.
이렇게 면접 코칭을 하며 다양한 학생들을 만나게 되는데 그중에는 나를 감동하게 하는 학생들도 있지만 10명 중 1명은 나를 안타깝게 만든다.
서류를 쉽게 통과하는 학생들이 면접에서 낙방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언뜻 보면 의아해 보이지만 원인은 간단하다. 바로 스피치 능력이다.
나조차도 모의면접을 할 때 스펙이 아무리 뛰어난 학생이라 할지라도 스피치 능력이 부족하다면 눈길이 가지 않는데 아마 면접관들은 더할 것이다.
일반적인 인간사회에서 꼽는 실패한 자, 이기주의자, 정신병자들의 공통점들이 뭘까? 바로 그들이 사용하는 말이다. 특히 비난, 비판, 교만의 말이 그 원인이라고 한다. 취업 면접도 마찬가지다. 면접에서 이런 말씨를 쓴다면 절대 그들을 뽑고 싶지 않아질 것이다.
그렇다면 성공한 사람들과 면접에서 뽑고 싶은 사람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바로 멋진 말씨다. 그들은 긍정적인 단어들과 할 수 있다는 열정적인 말씨를 쓰고 있었다.
오늘은 하반기 채용을 준비하고 있는 취업준비생들에게 멋진 말씨를 알려주려고 한다.

 

질문 1. 회사에서 선배가 자신을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을 직장동료에게 듣는다면 어떻게 할 것입니까?
뽑고 싶은 지원자 응답 : 우선 선배가 왜 저를 좋아하지 않는지에 대한 원인을 찾으려고 노력할 것입니다. 조직에서의 인간관계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선배가 저를 좋아하지 않는 이유를 알고, 고칠 수 있는 부분은 고쳐나가며 선배와 대화를 통해 관계를 회복할 것입니다.
<다음 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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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JOB, 엣잡] 취업특강 박지선 원장의 스피치대통령 만들기 (51) 육일약국 갑시다

 

 

박지선 원장의 스피치대통령 만들기

 

스피치대통령
박지선 원장

 

(51) 육일약국 갑시다

 

매출 200배 성장의 비밀이란 작은 글자가 야망 있는 젊은이들에게 시선을 끌기에 충분해서 나 역시 읽기 시작한‘육일약국 갑시다. 하지만 이 책을 읽는 순간 나는 진실된 마케팅에 반해 취업을 준비하는 여러분에게 내가 느낀 김성오 대표의 성공 스토리 몇 가지에 대해서 알려주고 싶다. 경상북도 마산 작은 마을에 위치한 육일약국은  4.5평 정도 되는 눈에 띄지 않는 약국이었다. 그 약국을 운영하던 약사는 현재 우리 모두가 알고 있는 메가스터디 엠베스트의 사장이다.

 

1. “기사님, 육일약국 좀 가주이소”
80년대 중반, 저자는 택시만 타면 자신의 약국이름을 목적지로 말했다. 마산에 위치한 작은 약국이 어딘지 알 리가 없는 택시기사들은 처음에는 의아해 했지만 포기하지 않고 3년 정도 자신과 지인들에게 육일약국을 알린 다음 육일약국을 모든 기사님들이 알 정도로 랜드마크로 만들게 되었다.

 

2. 만나고 싶은 사람 , 만나고 싶은 약국
위치도 좋지 않은 육일약국에는 항상 사람이 많이 왔다고 한다. 택시기사님들에게 동전교환을 도와드리고, 동네 아이들이 지나가면 불러서 한명 한명 새콤달콤한 비타민을 먹이면서 그렇게 김성오 대표는 사람들에게 진심으로 다가갔다. 아이들의 부모들은 감사한 마음을 표현하고자 매출을 올려주고, 택시기사들은 동전교환을 위해 들리다가 드링크제를 마시며 유대관계를 더 깊게 만들었다.

 

3. 신기한 자동문, 편안한 의자, 25개의 전구
손님들이 오래 머물지 않고 금방 약국을 나가는 것이 섭섭했던 그는 손님들의 동선을 지켜봤다. 그 이유는 바로 편안하지 않은 의자였다. 그래서 그는 손님이 편안하게 앉을 수 있도록 편안한 의자를 설치하였는데 그 이후에 은행에서도 편안한 의자들을 설치했다고 한다.
그는 저녁에는 눈에 띄지 않는 약국을 위해서 5평도 채 되지 않던 약국에 25개의 전구를 설치한다. 그리고 저녁에도 환하게 약국을 밝혀놓는다. 그 결과 육일약국은 더욱 더 랜드마크가 되었다. 마지막으로 조금 더 편안함을 위해서 그 시대에 보기 힘들었던 자동문까지 설치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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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린다박 2014.01.24 23: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내고향은 경상남도마산인데ㅠ

 

 

(50) 청중의 권리 2

 

박지선 원장의 스피치대통령 만들기

 

스피치대통령
박지선 원장

 

(50) 청중의 권리 2

 

<지난 호에 이어>
우리는 항상 자신이 투자한 만큼 대우받기를 원하고, 자신의 권리를 온전히 누리기를 원한다. 그러나 반대로 내가 아닌 타인의 권리에는 그리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 편이다. 이는 말하기에서도 마찬가지다.
간혹 대학생들의 프레젠테이션 심사를 하는 경우가 있다. 그런데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프레젠터는 신이 나서 스피치하는데, 청중은 모두 듣기 힘겨워하며 몸을 뒤척거리며 스피치에 집중하지 못하는 경우를 자주 본다. 왜 이런 일이 발생할까?
당신이 스피치 무대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싶다면 먼저 청중이 누려야 할 권리를 제대로 누릴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오늘은 청중의 권리에 대해 함께 이야기해볼까 한다.

 

2. 대우받을 권리
경청만큼 어려운 것은 없다. 당신의 PT를 잘 들어주는 청중에게 저급한 언어와 팔짱을 끼고 몸을 기대는 행동은 청중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다. 자신의 발표에 귀 기울여주는 청중에게 좋은 에티튜드로 감사를 표하자.

 

3. 시간을 보호 받을 권리
PT를 시작할 시에는 미리 예상 PT 시간을 알려줘야 한다. 청중 한명 한명의 시간들은 모두 귀중하다. 여러 청중의 귀한 시간을 당신에게 투자하고 있는 만큼 PT 시간을 미리 공지하고, 오버되거나 축소되지 않도록 최대한 PT 시간을 잘 지켜줘야 한다.

 

4. 소통할 권리
청중이 의문사항이나 의견을 반영하자. 프레젠테이션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조금은 부담스러운 질문과 의견에도 답을 해보는 기회를 피하지 않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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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혜민스님어록/혜민스님명언] 대구스피치학원 스피치대통령이 알려드리는 추운 겨울 마음을 따뜻하게 해주는 힘이되는 글! 혜민스님명언 22!

 

 

여러분 대구스피치학원 스피치대통령이 알려드리는 따뜻한 글입니다.

많은 젊은이들이 좋아하는 혜민스님,

오늘은 혜민스님의 주옥같은 어록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추운겨울에는 몸과 마음도 시린데, 이럴 때 누군가의 따뜻한 말 한마디가

힘이 되어 주기도 하죠 :)

오늘은 스피치대통령이 여러분들의 마음에 따뜻한 온기를 넣어드리겠습니다^^

 

 

 

[혜민스님어록 1]

 

누가 내 욕을 하면 가장 현명한 처리 방법은 나를 팍 낮추는 거예요.

내가 30초만 존심 버리고 낮추어서 아이고 죄송합니다.

하면 그 다음은 없어요.

그런데 왜 그러냐고 따지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싸우면서 마음 고생합니다.

 

 

 

 

[혜민스님어록 2]

 

나의 일에 대한 비평을 나에 대한 비판으로 생각하시고

가슴 아퍼하지 마세요.

그 사람이 나에게 대해 알아봐짜 얼마나 알겠습니까? 정말로 다양한 모습을 가지고 있는 나를 몇마디 말로 규정되도록 허락하지 마세요.

 

 

 

 

[혜민스님어록 3]

 

내가 싫어하는 타입의 사람이 어떤 큰 모임에 가면 꼭 한 두명 있는 것은 당연한 거예요.

사람마다 타고난 까르마()가 다른데 어떻게 다 좋을 수 있겠어요?

그런가 보다 하고 그냥 넘어 가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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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청중의 권리 1

 

박지선 원장의 스피치대통령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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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지선 원장

 

(49) 청중의 권리 1

 

얼마 전 뉴욕으로 출장을 다녀왔다. 출장길 비행기 안에서 겪은 일 하나를 오늘 여러분께 말씀드릴까 한다.

평온한 비행 중 갑자기 40대 정도 되어 보이는 외국인이 불만 가득한 보디랭귀지를 동원해 승무원에게 큰 불만을 표현하기 시작했다. 불만의 내용인즉슨, 자신은 가장 좋은 좌석인 일등석의 승객인데도 음료 서비스가 엉망이라는 것이었다. 생수 브랜드부터 와인까지 마음에 드는 것이 하나도 없다는 고객의 항의에 승무원은 쩔쩔매며 지금은 어쩔 수 없다는 대답만 반복할 뿐이었다.
여러분은 이 사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모르겠지만, 난 이 사건을 지켜보며 권리와 의무에 대한 생각을 다시 한 번 해보게 됐다.
우리는 항상 자신이 투자한 만큼 대우받기를 원하고, 자신의 권리를 온전히 누리기를 원한다. 그러나 반대로 내가 아닌 타인의 권리에는 그리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 편이다. 이는 말하기에서도 마찬가지다. 간혹 대학생들의 프레젠테이션 심사를 하는 경우가 있다. 그런데 프레젠테이션을 하는 프레젠터는 신이 나서 스피치하는데, 청중은 모두 듣기 힘겨워하며 몸을 뒤척거리며 스피치에 집중하지 못하는 경우를 자주 본다. 왜 이런 일이 발생할까?
당신이 스피치 무대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싶다면 먼저 청중이 누려야 할 권리를 제대로 누릴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오늘은 청중의 권리에 대해 함께 이야기해볼까 한다.

 

1. 청중은 프레젠테이션이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지 알고 싶다.
청중은 프레젠테이션을 들을 때 시작부터 끝까지 오로지 자신의 입장에서 스피치를 듣는다. 따라서 스피치를 마칠 때 어떤 내용을 기억하면 당신에게 유리하다고 알려주는 것보다 시작에서부터 청중에게 어떤 도움이 되는지, 이 PT를 왜 들어야 하는지를 말해준다면 청중은 훨씬 더 집중해서 스피치를 들을 것이다.
<다음 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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