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JOB, 엣잡] 취업특강 박지선 원장의 스피치대통령 만들기 (58) 특별한 나만의 자기소개를 준비하자

 

박지선 원장의 스피치대통령 만들기

 

스피치대통령
박지선 원장

 

(58) 특별한 나만의 자기소개를 준비하자

 

취업캠프에서 면접관으로 참여하면서 기업의 인사담당자들과 많은 대화를 나누었다. 그중 모 기업의 과장님이 당부했던 말이 아직까지 잊히지 않는다. 바로“자기소개는 3개 정도는 준비해야죠. 너무 식상하고 다 똑같은 레퍼토리이지 않습니까”라는 말이다. 학생들에게 면접과 관련해 피드백하거나 스피치 교육시에 꼭 전달해달라는 이 말에서 우리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자기소개가 얼마나 중요한 부분인지 잘 알 수 있다.
보통 면접시에 지원자들이 빠짐없이 하는 것이 바로 자기소개다. 그러나 모두 비슷비슷한 내용으로 소개하기 마련이라 한편으로 안타깝기도 했다.
면접에서 빠지지 않는 가장 기본적인 질문이 바로 자기소개다. 오늘은 나만의 특별한 자기소개를 준비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자신의 강점을 나타낼 수 있는 주제로 시작하라.
지금 흘린 땀방울이 10년 후에 나의 명함이 되어 돌아온다는 문구를 항상 가슴에 새기고 모든 일에 열정을 가지고 최선을 다하고자 노력하는 OOO입니다.

 

2. 직무와 관련된 주제로 시작하라.
100인의 성공 다이어트 마스터 OOO입니다. 저는 꾸준한 자기관리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로부터 제2의 숀리라고 불릴 만큼 트레이너에 탁월한 맞춤형 인재입니다.

 

3. 회사의 경영이념이나 인재상에 맞춰 시작하라.

 

이처럼 3가지 정도의 자기소개를 준비하면 면접 분위기에 맞춰 자신을 남들과는 다르게 소개할 수 있다. 그중에서도 자기소개를 준비할 때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준비성이다. 일반적으로 면접시 자기소개가 무조건 포함되는데도 여기에서 버벅거리거나 대답을 못한다면 준비성이 없는 지원자로 느껴진다. 따라서 자기소개를 철저히 준비해서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한다.

 

 

Posted by 스피치대통령

댓글을 달아 주세요